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GIVING TO KAIST KAIST HISTORY MORE

연구

KAIST 연구 개발 역사는 대한민국 과학기술 혁신의 역사입니다. KAIST의 기초 및 응용 연구는 한국의 산업화와 과학기술 발전을 이끌었고 세계 시장을 선도하는 정보통신산업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비디오 영상에 대한 시나리오에 대한 내용: 창의적인 연구 개발로 최고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첨단 산업과 협력하고, 학제를 뛰어 넘는 융합 연구에 도전합니다.

과학기술 혁신의 현장

창의적인 연구 개발로 최고의 연구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세계적 수준의 첨단 산업과 협력하고, 학제를 뛰어 넘는 융합 연구에 도전합니다. 이를 통해, 경제 성장의 새로운 동력을 창출하고자 합니다.

KAIST 연구원(KAIST Institute)

개방형 연구 혁신과 융합 연구의 총 본산입니다. 미래 산업과 인류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주요 분야를 연구합니다. 과학, 공학, 그리고 정책 분야를 아우르는 통섭형 문제 해결과 접근으로 세상을 바꿀 획기적인 연구를 목표로 합니다.

현재 KAIST 연구원은 바이오융합 연구소, IT 융합 연구소, 로보틱스 연구소, 나노융합 연구소, 헬스사이언스 연구소, 인공지능 연구소 등 6개 분야 연구소와 I-Space, Saudi Aramco-KAIST CO2 Management Center 및 4차산업혁명시대의 주요 정책 및 기술 동향을 분석을 하는 FIRIC 등 3개의 연구센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세대협업연구실

우수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KAIST 혁신적인 연구 문화 제도입니다. 원로 교수의 학문적 유산과 축적된 연구 업적이 은퇴와 함께 사라지지 않도록, 후배 교수가 이어받아 공동 연구를 통해 지속시켜 나갑니다. 2031년까지 점진적으로 확대해 60개 이상의 초세대 협업연구실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특이점 연구사업

글로벌 특이점 연구는 세계 최고의 연구그룹과의 공동협력연구를 통해 과학기술과 산업발전에 파급효과가 큰 신기술을 창출하여, 세계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매해 2개 분야를 선정하여 10년 이상의 장기적인 연구비를 지원합니다.

Singularity Professor

Singularity Professor 제도는 특정 연구분야에 있어 도전적·창발적 연구자를 Singularity Professor로 임용하고 장기간 지원하는 혁신적인 제도입니다. 재직교원 및 신규임용 예정 교원 중 매년 2명 내외를 선정하여 10년 간 임용하고, 연구비를 지원합니다.

KAIST의 연구 문화 혁신

중장기간 집중 연구가 필요한 분야, 이론형성형 연구, 과학적 난제 해결형 연구, 새롭게 등장하는 분야 연구, 오랜 기간 진전이 없거나 소외된 주제를 전폭 지원합니다. 또한, 기발하며 학술지에 게재하기 어려우나 학문의 깊이가 있는 연구 또는 이그노벨상에 어울리는 연구주제를 수행하는 대학원생도 과감히 지원합니다.

중앙분석센터

첨단 장비를 사용해 각종 실험과 분석에 필요한 정확한 자료를 제공합니다. 타 대학, 연구소, 창업 기업 및 중소기업의 연구 분석 활동도 적극 지원합니다.

실험동물센터

실험동물의 윤리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전문적인 기술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실험동물 연구인프라시설입니다. 실험동물자원의 안정적인 보존과 이를 활용하는 동물실험을 지원하여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한 연구결과 도출과 첨단 생명과학 연구를 지원합니다.

연구조직

KAIST 연구센터, 자연과학연구소, 기계기술연구소, 산업경영연구소, 응용과학연구소, 정보전자연구소, 테크노경영연구소, 인문사회과학연구소, KI 산하 등 약 150여개의 연구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산학협력

기술가치창출원

KAIST는 세계적인 수준의 새로운 지식과 새로운 기술의 산실이 되어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새로운 경제 성장동력을 만들고자 합니다. 창업에서 시작해 기술이전과 사업화에 이르는 주요 단계마다 투자유치, 사업 파트너 찾기 등을 체계적으로 지원합니다. 전략적인 특허 관리, 사업화 설명회 개최, 기술지주회사 설립 등으로 창업 기업을 육성합니다.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

소재, 부품, 장비 기술 분야 중소기업의 원천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문단을 운영합니다. 독자적인 기술력의 확보만이 산업의 근간인 중소기업의 미래와 국가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길입니다. KAIST 교수 100여 명으로 구성된 기술 자문단은, 첨단소재, 화학 생물, 화공 장비, 전자 컴퓨터, 기계 항공 등 5개 분야에서 중소기업의 기술 독립을 위해 함께 노력합니다.

창업과 기업가 정신

KAIST는 창업의 요람입니다. 1980년대 메디슨 큐닉스 등 국내 벤처 1세대를 시작으로 1990년대 네이버, 넥슨 등 국내 주요 IT 기업 창업가를 배출해 우리의 삶을 바꾸어 놓는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KAIST는 젊은 인재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새로운 지식을 만들고 그 지식이 가치가 되어 세상을 변화시키는 놀라운 창의와 도전의 과정을 적극적으로 지원합니다.

창업원(Startup KAIST)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국내외에서 사업화 되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교육합니다.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탄생시키는 아이디어 팩토리(Ideas Factory)를 운영하며 세계 시장에서 성공 잠재력이 높은 기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기업의 성장 주기에 맞춰 전 과정을 지원하는 창업생태계를 구축했습니다.

K-School

KAIST만의 수월한 공학 교육과 기업가 정신을 접목시킨 특화된 창업 인재를 육성합니다. 창업융합전문석사과정, 창업대학원 부전공, 기업가정신 부전공 등의 과정을 운영하며, 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다양한 스타트업빌리지 네트워크와 환경을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