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GIVING TO KAIST KAIST HISTORY MORE

학사공지

[수정] [본원(대전)] 2024학년도 봄학기 수강신청 관련사항 안내

작성자 전체관리자 작성일 2023.12.29 조회수8319

*수정사항: 나. 수강신청 대상: 신입생(석·박사과정) → 신입생(·석·박사과정)


2024학년도 봄학기 개설교과목에 대한 수강신청 방법 및 절차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학생과 신입생 그리고 복학예정자는 수강신청 기간 또는 수강변경 기간 내에 수강신청을 완료하시기 바라며, 수강 변경기간 이후에는 수강신청이 불가하오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각 과정별로 학기당 정해진 최소 수강신청 학점 이하로 수강신청을 한 경우에는 수강위배 학사경고 대상이 되며, 졸업 이수학점을 다 채우고 AU 이수만 남은 학사과정 학생의 경우도 최소 1학점 이상 수강신청을 하지 않으면 미수강 제적 대상이 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2024학년도 봄학기 개강 : 2024. 2. 26.(월)

=   아   래   =

1. 수강신청 기간

가. 수강신청 기간 : 2024. 1. 8.(월) 12:30 ~ 2024. 1. 12.(금) 23:59

나. 수강신청 대상 : 재학생(학·석·박사과정), 신입생(학·석·박사과정), 복학예정인 휴학생(학·석·박사과정)

다. 신청방법 : Portal - 학사시스템에서 수강신청(추첨제로 운영)

라. 수강신청 절차 : ① Honor Code 서약 → ② 개설교과목 확인 → ③ Web 수강신청(모바일 제외)
※ Portal 로그인(https://portal.kaist.ac.kr)
① [Honor Code 서약] : 학사시스템 메인화면에 뜨는 팝업창에서 윤리의식 및 책임감 제고를 위한 명예규율 서약서에 온라인 서명(서명 후 학사시스템(수강신청 등) 이용 가능)
② [학사시스템 → KAIST 전체개설과목조회]
③ [학사시스템 → <수업/수강> Click] → '수강신청/변경/취소' 메뉴 Click → 수강신청
※ 교과목별 운영방법 확인 : [학사시스템] > 개설과목조회 > 과목명 > 'memo'란 확인

마. 시스템 운영
<추첨 전> 2024. 1. 8.(월) 12:30 ~ 23:59 (수강 정원의 제한 없이 모든 과목의 수강신청 가능)
* 2024. 1. 9.(화)는 수강신청을 할 수 없음
   
→ 수강정원을 초과한 과목에 대한 수강 추첨결과(당첨자) 발표(18:00 이전 Portal 공지)
   → 추첨에서 탈락한 과목은 학생의 신청내역에서 자동 삭제처리 됨
<추첨 후> 2024. 1. 10.(수) 12:30 ~ 2024. 1. 12.(금) 23:59 (잔여 과목에 대한 선착순 수강신청)

바. P/NR 성적 적용 교과목 신청
1) 신청대상
   - 2023년 이후 입학한 학사과정 학생
   
- 재학학기 기준 첫 2개 정규학기만 해당
   - 대상 학기에 신청한 교과과목 중 학기당 9학점 이내
2) 신청방법
   - 수강신청 신청기간 및 변경기간에 P/NR 적용 교과목 선택
   - [학사시스템 
→ <수업/수강> Click] → '수강신청/변경/취소' 메뉴 Click → '수강신청 변경 과목' 내역 우측의 "PNR" Click → 신청과목 내역에서 신청/취소 선택

사. 신청기간 유의사항
1) Web을 이용하므로 반드시 지정된 기간 내에 신청하여야 함
학사과정 신입생 첫 학기의 경우에 한하여 기초필수과목을 학적팀에서 일괄 배정함
  - 일반물리학실험1, 일반생물학, 프로그래밍기초는 배정이 되지 않았을 경우는 다음학기에라도 본인이 신청하여 이수하여야 함
  - 배정된 개인시간표를 확인(1/7~)하고 변경이나 추가를 원하는 경우에는 수강신청/변경/취소메뉴에서 진행하여야 함
2) 
정원초과 교과목 당첨자(수강 확정자)는 수강신청기간 내에 취소 할 수 없음
※ 수강변경 기간에는 자유롭게 변경 및 취소가 가능
3) [학사과정] 입학 후 4학기 내에 영어(필수)과목 이수완료 요함
※ 이후 정규학기에 수강 불가
4) 인문사회선택과목 신청과목 수 : 추첨 시 4과목 이내로 제한
5) 학사과정 재수강 수강신청 시에는 온라인으로 담당교수 승인을 받아야 함
① 온라인 재수강 신청 및 담당교수 승인 : 수강신청기간과 수강신청 변경기간 마감 3일전 23:59분까지 승인을 받아야 하며, 수변기간 재수강 마감일까지 미승인 된 재수강 과목은 익일 자동 취소처리 됨
② 온라인 재수강 담당교수 미승인 및 취소 시 : 수변기간까지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에서 다시 승인을 받거나 수기양식(*학적양식모음 NO.45_수강신청 변경·취소 및 재수강 신청 확인서_학사과정)으로 담당교수님의 승인을 받아 학적팀에 제출하여야 함


2. 수강신청 변경기간

가. 수강신청 변경기간 : 2024. 2. 19.(월) 09:30 ~ 2024. 3. 4.(월) 23:59 전 까지
※ 수강신청기간에 수강신청을 한 과목도 하지 못한 학생도 수강변경기간에 수강신청 가능
※ 교과목별 운영방법 확인 : [학사시스템] > 개설과목조회 > 과목명 > 'memo'란 확인

나. 수강신청 변경방법 : Portal(https://portal.kaist.ac.kr) 로그인 → 학사시스템 접속  <수업/수강> Click
    
 '수강신청/변경/취소' 메뉴 또는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에서 새로운 과목을 신청하거나 이미 수강 신청한 과목에 대해 취소(모바일 제외)
1) 수강신청/변경/취소 메뉴 이용 시 : 변경교과목 조회 
  신청종류 및 사유 선택  승인요청 Click
※ 수강희망과목에 대한 위시리스트 추가 기능 제공 : 수강신청의 개설교과목 리스트에 'wish' 버튼을 두고, 수강 희망과목을 위시리스트에 저장할 수 있도록 하여, 개설 교과목 조회 시 저장된 수강희망과목을 상단에 먼저 보여줌
2)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 이용 시변경교과목 조회 
→ 신청종류 및 사유 선택 → 승인요청 Click
※ 정원초과 또는 부제가 다른 특강 등 담당 교과목 교수님의 승인이 필요한 경우는 수변기간에 '수강신청/취소(예외)'에서 신청함
※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에서 신청된 내역은 수변기간 마감일 2일전(2.28, 수)까지 승인을 받아야 반영되며, 미승인 된 신청 내역은 시스템 상에서 자동 취소처리 되므로 학생은 본인의 신청 건에 대한 승인여부의 확인 및 조치를 사전에 취하여야 함

다. 시스템 운영
[대학원과정] 변경기간 시작일 09:30(오전)부터 종료일 23:59(밤)전까지
    → 수변기간 내 신청 및 취소 모두 가능
[학사과정] 변경기간 동안 수강취소 적용 처리시간을 제외한 시간대에 자유롭게 신청 및 취소 모두 가능

 - 첫번째 타임(수강 신청/취소 가능) : 09:30 ~ 17:00
 - 취소 적용 처리시간_1 : 17:00 ~ 17:30
 - 두번째 타임(수강신청/취소 가능) : 17:30 ~ 다음날 09:00
 - 취소 적용 처리시간_2 : 09:00 ~ 09:30
 - 마지막날 두번째 타임(수강 신청만 가능) : 17:30 ~ 23:59
 취소 적용 처리시간(하루 2회 분리운영)에는 수강신청 및 취소가 불가하며, 해당시간에는 취소된 과목에 대한 전체적인 계산과 배치가 이루어짐. 취소 적용 처리시간 이후에는 잔여석을 다시 확인할 수 있으며, 잔여 과목에 대한 선착순 수강신청이 가능
※ 학사과정 수강 변경기간 마지막날 두번째 타임에는 취소불가, 신청시간으로 마감되므로 수강신청 할 과목과 시간이 중복되는 과목은 미리 취소 시간에 취소를 요함

라. 수변기간 유의사항
1) Web을 이용하므로 반드시 지정된 기간 내에 신청하여야 함
2) 수강신청 시스템은 통합 ID가 있어야 접속이 가능함
  (→ 통합 ID에대한 문제해결 : https://iam2.kaist.ac.kr)
3) 학사과정 재수강 수강신청 시 온라인으로 담당교수 승인(변경기간 마감 3일전까지)을 받아야 함
① 온라인 재수강 신청 및 담당교수 승인기간은 변경기간 마감 3일전(2/27, 화) 23:59분까지이며, 온라인 미승인 재수강과목은 익일 자동취소 처리 됨
② 온라인 재수강 담당교수 미승인 및 취소 시 : 수강신청/취소(예외)메뉴에서 다시 승인을 받거나 수기양식(*학적양식모음 NO.45) 또는 이메일로 담당교수님의 승인을 받아 변경기간 마감일(3/4, 월)까지 학적팀에 제출하여야 함
※ 학사과정 재수강의 경우는 재수강료를 별도로 납부(1학점 혹은 1AU당 50,000원)하여야 하며, 가을학기 납부기한(2024. 3. 5. (화) 12:00 ~ 3. 12.(화) 23:59)까지 재수강료를 납부하지 않으면 수강취소 처리 됨
4) 부제가 다른 특강은 전산에서는 동일과목으로 인식하므로 수변기간에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 또는 수기양식을 통해 교과목 담당교원의 승인을 받아 초수강으로 신청되도록 초치하여야 함(→ 참조 : 학사요람_특강과목이수)
※ [학사과정] 부제가 다른 특강은 통산 4과목까지 졸업학점으로 인정(인문사회과학부 개설 특강과목은 제외)하며, 복수전공 이수자는 통산 5과목까지 졸업학점으로 인정하되 한 개 학사조직에서 개설한 특강은 최대 4과목까지만 졸업학점으로 인정함(→ 모든 재학생에게 적용/특강과목 인정과목 수 확대시행)
※ [석사과정] 특강과목은 총 9학점이내 인정
5) 개별연구학점은 해당 학생의 지도교수가 정하는 바에 따라 한 학기에는 12학점까지, 총 15학점 이내에서 이를 인정할 수 있음
※ 학사과정 개별연구의 경우는 1개의 개별연구에 1학점으로 배정되어 있으며, 동일학기에 개별연구를 2개 이상 신청하고자 할 때에는 '수강신청/취소' 메뉴에서는 1개만 신청 가능하여 나머지는 변경원 또는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에서 담당교수님의 승인을 받아 진행해야 함
※ 동일학기가 아니면 동일한 교수님에게 개별연구를 신청하여 진행하는 것도 가능
6) 수강신청 변경 또는 취소 후 학기당 최종 신청학점은 각 과정별로 정해진 최소 학점범위 이하가 되면 수강위배 학사경고 처리가 되며, 수변기간까지 AU만 있거나 수강신청 내역이 없는 학생은 미수강 제적 처리가 됨(→ 참조 : 학칙 제34조/ 제67조/ 제86조, 학사과정 교과과정 운영지침 제15조, 입학등록 및 수강신청 절차에 관한 지침 제4조)
※ 학사과정 학생의 수강신청 변경 또는 취소 후 최종 신청학점은 12학점 이상 24학점 이하가 되어야 하며, 아래의 경우에 한하여 예외로 함(→ 참조 :학사과정 교과과정 운영지침 제15조)
① 직전학기의 성적평균이 3.0/4.3 이상인 학생이 지도교수와 학과장의 승인을 얻은 때에는 25학점 이상을 이수할 수 있음(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에서 신청)
② 졸업학기에 해당하는 학사과정 학생의 경우 졸업이수에 필요한 잔여학점이 12학점 이하인 학생이 지도교수와 학과장 승인을 얻은 때에는 12학점 이하를 이수할 수 있도록 함(→ 학사경고 대상에서 제외)
<학사과정_졸업학기 12학점 미만 승인 진행 절차>
※ 석사/박사과정 학생의 수강신청 변경 또는 취소 후 최종 신청학점은 한 학기에 연구학점을 포함. 전일제 학생은 9~12학점, 시간제 학생은 1~9학점을 신청하여야 함. 다만 지도교수가 추천하고 학과장이 승인하는 경우에 한하여 전일제는 18학점까지, 시간제는 12학점까지 신청할 수 있음


3. 수강신청 취소기간

가. 수강신청 취소기간 : 2024. 3. 5.(화) 12:30 ~ 2024. 4. 12.(금) 23:59
※ 학사과정 2007, 2008학번 및 석·박사과정 2008 이전 학번 수강취소 기간 : 2024. 3. 5.(화) ~ 2024. 4. 26.(금)

나. 수강신청 취소방법 : Portal(https://portal.kaist.ac.kr) 로그인 → 학사시스템 접속  <수업/수강> Click
    → '수강신청/변경/취소' 메뉴 또는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에서 이미 수강신청한 과목에 대해 취소(모바일 제외)
1) 수강신청/변경/취소 메뉴 이용 시 : 이미 수강 신청한 과목 중 취소하고자 하는 과목 삭제 Click
2)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 이용 시취소할 교과목 조회 
→ 신청종류 선택(포기신청) → 사유 선택 → 기타정보 입력(추가적인 사유 기재) → 승인요청 Click
※ AP취소/졸업학기 취소/기타 취소 등 담당 교과목 교수님의 승인이 필요한 경우느 '수강신청/취소(예외)'에서 취소신청을 진행 함
※ 수강신청/취소(예외) 메뉴에서 신청된 내역은 취소기간 마감일 2일전(4/9, 화)까지 승인을 받아야 반영되며, 미승인 된 신청내역은 시스템 상에서 자동 취소처리 되므로 학생은 본인 신청 건에 대한 승인여부의 확인 및 조치를 사전에 취하여야 함

다. 취소기간 유의사항
1) 취소기간에 취소한 교과목은 성적평가에서 제외되며, 성적표에 'W(Withdraw)'로 기재 됨
(→ 성적표에 'W'로 표시된 교과목을 차후 다시 수강할 경우, 'W' 표시는 성적표에서 삭제 됨)
2) 매학기 수강신청한 교과목에 대한 변경 및 취소 시 나머지 교과목의 총학점수는 학사과정은 12학점 미만, 석사·박사과정은 전일제 9학점/ 시간제 1학점 미만으로 낮출 수 없으며, 아래의 경우에 한하여 예외로 함(→ 참조 : 학칙 제67조, 학사과정 교과과정 운영지침 제15조, 입학등록 및 수강신청 절차에 관한 지침 제4조)
※ 최소학점 제한 예외적용 대상
- 학사과정 학생은 136학점 이상(심화전공이나 자유융합전공을 신청하지 않은 2015학년도 이전 입학생은 130학점)을 취득하게 되는 학기부터 지도교수와 학과장이 승인하는 경우, 예외로 함
<학사과정_졸업학기 12학점 미만 승인 진행 절차>
*[수업/수강] 
→ [수강신청조회] 메뉴 "졸업학기 12학점 미만 승인 신청 및 확인" → 신청사유 기재 → 신청 클릭 → 지도교수와 학과장 승인 진행 → 승인여부 확인(수강확정 후 수강취소기간까지 해당절차 완료요함)


4. 문의처

가. 대전캠퍼스(본원) : 교무처 학적팀(이메일 : registrar@kaist.ac.kr)
   - 학사과정 : ☎ 042-350-2364
   - 석·박사과정 : ☎ 042-350-2365

나. 서울캠퍼스 : 경영대학 교학팀(☎ 02-958-3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