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GIVING TO KAIST KAIST HISTORY MORE

KAIST 연료전지연구포럼 제 4차 SEMINAR 안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4.03.23 조회수26263

KAIST 연료전지연구포럼  제 4차 SEMINAR 안내

일  시 : 2004년 4월 1일 (목) 오후 4:30
장  소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E1 세미나실
연  사 : 박창규 박사(한국원자력연구소)

제목 : 원자력 수소 

■ 21세기는 석유경제에서 수소경제 시대로 옮겨갈것임.

  o 석유는 땅속에 있지만 수소는 우리의 머릿속에 있음.
     (기술을 가지고 수소를 만들수 있음)

  o 에너지의 97% 이상을 수입해서 쓰고 있는 우리나라의 입장에서는 에너지 자립을 할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볼수 있음
  o 탄화수소(천연가스,메탄 등)를 이용한 기존의 증기개질법은 탄산가스의 발생이 필연적이어서, 환경친화적인 에너지 개발과는 맞지 않음.

 o 미래 기술개발의 초점은 탄산가스를 발생하지 않는 물 분해에 맞추어져 있음.

■ 수소가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생산뿐만이 아니라, 저장, 운송, 전환, 및 활용 등 전체 인프라의 구축이 뒤따라야함.

   안녕하십니까,

지금까지 3 차례의 연료전지 연구포럼에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며 4차 전문가 초청 세미나에 대한 안내 말씀을 드립니다. 이번 4 차 연료전지 포럼 전문가 초청 세미나에는 원자력 연구소의 박창규 박사님을 모시고 원자력을 이용한 수소발생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화석연료를 개질하여 수소를 얻는 방법이 현재 가장 가격경쟁력이 있는 주요 수소생산기법이나 근본적으로 미래의 인류의 에너지 문제는 화석연료로부터 완전히 독립한 형태의 수소에너지 인프라를 갖춤으로서 해결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중론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래의 수소의 원천으로서 태양에너지,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와 더불어 차세대의 원자로를 이용한 수소 생산에 관한 기법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등지에서도 GEN IV 리액터 등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원천기술에 대해 전문가들이 관심을 쏟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자 박창규 박사님을 모시고 전문가 초청 세미나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박창규 박사님께서는 오랜 동안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깊은 연구경력과 우리나라 에너지 연구에 관한 기획 등 많은 일들을 해 오셨으며 현재 우리나라의 차세대 원자로를 이용한 수소제조 연구에 관해 깊이 관여하고 계십니다. 수소인프라를 갖추는 것은 연료전지 상용화를 위해서 절대적으로 중요한 일임은 강조할 필요가 없다 하겠습니다. 이번 세미나를 통해 우리나라의 수소인프라 해결의 방법에 관한 심도 있는 토의가 있기를 기대하며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 드립니다.

카이스트 연료전지연구포럼은 학교 내의 기계공학과(기계공학, 항공공학전공), 생명화학공학과, 전기 및 전자공학과, 재료공학과 및 화학과의 19명의 교수님들과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성균관대학교의 3명의 교수님들로 이루어진 다학제적으로 구성된 연구 포럼으로, 연료전지 시스템 개발을 위한 Brain Pool 형성 및 상용화를 위한 실제 연구수행, 그리고 이를 위한 국제연구교류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의 한 방편으로 연료전지분야의 전문가를 모시고 초청세미나를 기획하여 실시하고 있습니다

  문의 : 한국과학기술원 기계공학과 배중면 교수 (Tel: 3045)